2008년 11월 5일 수요일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 구축 GAR-DOS

고스트 자동 복원

고스트 자동 복원이란 윈도우를 사용하다 윈도우에 문제가 생겨 처음부터 다시 설치해야 할 일이 생겼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자동 복원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윈도우를 처음부터 다시 설치하고 드라이버들을 설치하며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다시 세팅해야만 하는 복잡한 작업을 키보드 조작 몇 번 만으로 간단하게 한 번에 해결할 수 있게 만드는 것 입니다.

이러한 복원 작업에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가장 범용적이며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디스크 클론 프로그램인 고스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스트 자동 복원입니다. 저는 Ghost Automated Restore 줄여서 GAR 시스템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저 혼자 그렇게 부릅니다. ^^;)

GAR-DOS 시스템을 정확히 이해하고 구축하기 위해선 간단한 윈도우 설치 지식과 파티션을 나누고 관리할 수 있는 지식, 레지스트리에 관한 지식, 멀티 부팅에 관한 이해와 도스와 도스용 고스트의 명령어에 대한 기본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초적인 지식들이 있으시다면 GAR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으실 겁니다.
이러한 기초 지식이 없으신 초보분들도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따라하기 식의 자세하고 친절한 설명을 해드릴테니 글을 읽으시면서 그대로 따라하시면 큰 어려움은 없으실 겁니다.

GAR-DOS 시스템 구축의 목적은 초보분이라면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에 구축하여 나중에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고자 하는 경우 편리하게 이용하는 목적과 어느 정도 지식이 있으신 분이라면 컴퓨터 초보인 지인의 컴퓨터에 구축하여 다양한 윈도우 오류 상황에서 간단한 설명 몇 번으로 지인의 컴퓨터를 지인에게 인도했을 당시로 되돌리는 목적이 있습니다. 첫 번째 목적도 그 의미가 크지만 이 글을 직접 찾아 읽고계시는 많은 분들께는 두 번째 목적이 큰 의미를 차지하실 겁니다. 그래서 현재 글에서는 두 번째 의미를 기준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좌는 크게 XP 와 비스타 두 가지 운영체제 모델 안에서 이루어집니다.

========================================================================================================

이 글은 신희돈님의 윈티티 사이트에서 발췌 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하드 드라이브에 하나의 복원 전용 파티션을 만들고 거기에 고스트 파일을 만드는 것인데.. 기존에 고스트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그게 뭐가 다를까? 하시겠지만.. 일단 구축해 놓으면 너무 편하고 좋습니다.

기본적인 과정은.. 바탕 화면, 내 문서, 즐겨찾기 등을 OS가 설치되지 않은 다른 곳으로 옮기고 등록을 합니다. 그래야 OS를 다시 복구해도 바탕 화면, 내 문서, 즐겨찾기 등이 그대로 남습니다.


이후에 부팅시에 멀티부팅이 되게 하여,
부팅시에 1. 윈도 2. 자동 복원.. 식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자동 복원을 선택하면 다른 것 없이 오직 위와 같이 백업하기와 복원하기만 나옵니다.

참 쉽죠?

그럼 설명을 차근차근 따라해보세요~

그럼 아래 링크를 누르세요~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 구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