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오픈소스 플랫폼 Moblin이 이미 가전제품에 설치되기 시작했다. 이 Linux 바탕의 플랫폼은 인텔이 Atom CPU의 모바일 인터넷 사용을 위해 설계한 것이다. 작년에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현재 이미 신속한 발전을 이루어냈다.
기가바이트가 출시 준비를 하고 있는 M523 MID가 첫번째 Moblin 시스템 장치인데, 이 제품은 다음 주에 타이페이에서 출시된다. M523의 구체적인 사양은 800Mhz Atom CPU, 4GB의 저장공간, 512MB RAM, 300만 화소 카메라 그리고 800*480 해상도를 지원하는 터치스크린이며, WiFi와 3G 접속 기능도 제공한다.
IDG는, 이 제품의 가격이 2년의 3G 인터넷 서비스 비용을 합하여 $386라고 보도했다. 인텔은 대만 시장을 Moblin 시스템의 중요 시장으로 보고 지난 달 이미 대만에 Moblin 연구개발센터를 짓겠다고 발표했다. 그외에 대만 네트워크 서비스 회사와 연합하여 대만 최대의 WiMAX 서비스를 운영한다. 비록 기가바이트 및 몇몇 업체가 출시하는 초기 Moblin은 아직 WiMAX를 지원하지 않지만, 뒤에 나오는 Moblin 상품들은 WiMAX를 지원할 것이다.
이 플랫폼은 주로 GNOME Mobile과 임베디드 Hildon을 사용하고, GTK+ 기반의 패키지를 사용할 수 있으며, 지원가능하게 수정된 Firefox 3을 사용할 수 있고, 개발자는 인텔이 제공하는 자료실에서 필요한 소스를 다운받아 개발을 진행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